송해 씨는 향년(享年) 95세가 아니라 향기수(享耆壽) 95세라고

며칠 전 한국 방송인 송해 씨께서 별세하셨습니다.

오랜만에 누군가의 죽음이 한국인들을 가슴 뭉클하게 하는 듯 합니다. 대만 지역 뉴스에도 여기저기 "한국 최고령 국민 MC 송해" 의 표현을 써서 타계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소식에서도 잔잔한 애도의 감정들이 묻어나는 듯 합니다.


한편 송해 씨가 95세의 고령으로 100세 가까이 사셨기 때문에 유독 그 나이가 사람들의 주의를 끕니다. 한국에서는 “향년 95세” 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대 한국 문화에서는 세상을 떠난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향년"(享年)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사전에 의하면, "향년"(享年:누릴 향/ 해 년)은 한 평생 살아 누린 나이라는 의미입니다. 

중국대륙에서도 같은 표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享年95岁”

중국대륙 한 매체의 소식 캡쳐
https://i.ifeng.com/c/8GflAkC7S9a

중국에서 역사적으로 사람의 죽음을 가리켜 졸년(卒年), 득년(得年), 존년(存年), 향년(享年), 종년(終年), 망년(亡年) 등 여러 어휘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득년"이나 "존년"(발음이 좀 그렇습니다)은 상대적으로 어린 상대에 쓰며, "졸년"이나 "종년", "망년"은 중성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현재에 이르러는 일반적으로 "향년"(享年)이 상대에 대한 존칭으로 잘 사용되는 듯 하며, 용어에 좀 더 우아한 맛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중화권 대만에서는 또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송해 씨의 부고 소식에 "향기수"(享耆壽: 누릴 향/ 늙을 기/ 목숨 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享耆壽95歲"  

- 노인을 가리키는 4가지 한자: 기, 질, 모, 구에 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s://hanjasori.blogspot.com/2021/07/4.html

대만의 한 매체의 소식 캡쳐
https://star.ettoday.net/news/2268193

대만 교육부가 편찬한 사전 《重編國語辭典修訂本》에 의하면, 고인의 졸년(卒年)이 60세 이상이면 "享壽"(향수), 60세가 안되면 "享年"(향년), 30세 이하면 "得年"(득년)이라고 습관적으로 칭한다 합니다.

여기에 다시 장의(葬儀) 관련 정보에 의하면, 60세 이상에서도 또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60세에서 89세까지는 "享壽", 90세에서 99세까지 "享耆壽"(향기수), 100세 이상은 “享嵩壽”(향숭수)라고 합니다. 

송해 씨가 95세로 타계하셨기 때문에, 대만에서는 "향기수"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렇듯 대만의 부고 어휘상 비교적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처음 대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생경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위의 사전 설명에서 보이듯, 이러한 구분은 대만 지역에서 "습관적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아직 그 시원을 찾지는 못하였습니다. 수명이 훨씬 짧은 옛 시대의 역사서에는 지금과 다른 사용법들이 보이며 한자가 주는 의미로 인한 것과 경어체 차이 외에 정확한 기준이라고 할 만한 것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든, 대만 지역에서 고인이 90세를 넘겼다면 "향년 **세" 가 아니고 "향기수 **세"라고 표기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비교적 초기에 번역되어 널리 읽힌 개역한글판 성경 창세기에서는 많은 인물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들의 죽음에 관한 언급에서 "향수" 라는 표현도 등장하고(10회), "향년"이라는 표현도 몇 번 나옵니다(4회). 초기 성경 번역에서 특별한 의미없이 여러가지로 표현한 듯 합니다만 개역개정판에서는 이런 한자 표현이 몇 군데 빼고 거의 사라졌습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아담이 930세를 "향수"하고 죽었고, 노아는 "향년"이 950세에 죽었다고 합니다. 또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는 205세를 "향수"했다 합니다. 이렇게 향수와 향년의 한 용례를 보면, 그저 품사의 차이처럼 보입니다. 향수는 동사, 향년은 명사. 

사전의 설명도 그런 점을 느끼게 합니다.

享壽(누릴 향/ 목숨 수): 오래 사는 복을 누리다

享年(누릴 향/ 해 년): 한 평생 살아 누린 나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의 정보도 읽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Comments